본문 바로가기
와인 시음 후기 (Review)

바르바레스코 루카 보시오 와인 후기 LUCA BOSIO BARBARESCO (0058)

by David Shin 2023. 5. 22.

LUCA BOSIO BARBARESCO 바르바레스코 루카 보시오 와인 후기 (0058)

Luca Bosio Barbaresco Wine 사진
Luca Bosio Barbaresco Wine

 

 

  '바르바레스코'는 무슨 뜻일까요? 이탈리아 북부의 피에몬테주의 마을이름이자, 이탈리아 명품와인에 견주는 와인이름입니다. 이탈리아 피에몬테 주는 생산되는 와인 중 DOCG/DOC 등급 비율(약 90%)이 가장 높은 지방이며, 이탈리아 3대 명품 와인인 바롤로와 제가 최근 자주 마셨던 모스카토 다스티가 생산되는 지역입니다. 작년 이탈리아 여행 때에 그렇게 가고 싶었지만, 일정이 짧아서 가장 못했던 피에몬테 지역의 와인들은 품질이 좋은 와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내년 이탈리아 여행 때에는 꼭 가보고 싶은 곳이기도 합니다. 상대적으로 고가인 바롤로와 바르바레스코 와인을 저렴한 가격대의 와인으로 최근에서야 마셔봤습니다. 오늘은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구입해서 마셔봤던 바르바레스코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1. 와인 정보

① 와인 이름 : 루카 보시오 바르바레스코 디오씨지

  - LUCA BOSIO BABARESCO DOCG 

② 포도 품종 : 네비올로 (Nebbiolo) 

③ 생산 국가 : 이탈리아 (Italy)

④ 생산 지역 : 피에몬테 (Piemonte)

⑤ 알코올 함량 : 14% 

⑥ 빈티지 : 2019

⑦ 병입년월 : 미확인

⑧ 음용온도 : 16~18℃

⑨ 용량 및 종류 : 750ml

⑩ 제조사 및 유통사 : BOSIO FAMILY ESTATES SRL  /인덜지(주)

⑪ 판매가격 : 35,750원 (바롤로+바르바레스코 세트 71,500원)

⑫ 구매가격 : 26,450원 (쿠폰 할인 적용가격)

⑬ 구매처 : 우리 동네 GS (GS25 어플 내에 WINE 25 코너)

⑭ 원재료명 : 포도원액, 무수아황산

⑮ 평점 : VIVINO 3.9 (597 ratings, 평가수 자체가 적음)

 

Luca BosiO Barolo Barbaresco wine 사진
Luca BosiO Barolo Barbaresco wine

 

2. David 시음 내역

① 색상 : 중간 석류색 (Medium Garnet)

② 향 : 체리, 자두, 꽃, 무화과, 담배, 가죽향

③ 바디 : 미디엄-풀 바디 ★★★★

④ 당도 : 낮음 ★

⑤ 산도 : 미디엄 플러스 ★★★★

⑥ 타닌 : 미디엄 플러스 ★★★★

⑦ David Wine 평가 : ★★★★/5점 (바르바레스코는 이런 맛이구나)

⑧ 재구매의사 : 있음 (하지만, 더 맛있는 바르바레스코를 찾아야겠음)

    - '19년 빈티지 한 병 더 보유 중으로 5년 이후 마실 예정

⑨ 구입일, 음용일 : 22년 12월 17일 / 23년 4월 4일

 

 

 

3. David 구입 기억 및 시음 후기

   작년 이탈리아 여행을 다녀온 이후 이탈리아 지역별 유명한 와인들을 마시고 싶어서 끼안티 클라시코부터 하나씩 하나씩 경험해고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산도가 높은 이탈리아 와인이 입에 맞아서인지, 마시는 와인 중에서 이탈리아 와인 비율이 굉장히 높아진 가운데 이탈리아 명품 와인 중 하나인 바르바레스코를 마셔보고 싶었습니다. 바롤로(Barolo), 아마로네(Amarone), BDM(비디엠, Brunello Di Montalchino)와 더불어 이탈리아 명품와인 중 하나인 바르바레스코는 일반 이탈리아 와인보다 가격대가 있어서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한데 작년 연말즈음하여 GS25에서 할인 쿠폰과 무료 상품권을 지속적으로 준 시점이 있었습니다. 마침 그때 눈에 띈 바롤로와 바르바레스코 세트가 할인해서 5만 원대 초반, 각 병으로 계산해도 26,000원 정도 VIVINO 평점도 3.9점 구입 안 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삼일 뒤에는 저희 집 식탁에 있었습니다.


  막상 구입은 했지만, 바롤로와 바르바레스코는 무언가 굉장히 맛난 음식과 함께해야겠다는 강박에 마시는 시점이 뒤로 밀렸습니다. 또한 2019년 빈티지를 아직 마시기에는 조금 이르지 않나라는 걱정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경험해보고 싶은 욕심에 4월에 오픈을 하였습니다. 

  코르크가 열리고, 잔에 따르니 숙성이 된 느낌의 와인 색상이 보입니다. 석류색(Garnet)이라 칭했지만, 일반적인 레드와인인 보라색 또는 루비색이 아닌 벽돌색에 가까운 갈색입니다. 이전 바롤로와 약간 비슷한 색상입니다. (바롤로도 같은 포도품종인 네비올로). 체리향과 자두향이 주를 이루었는데, 무언가 답답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향이 무언가에 막힌 것처럼 막 퍼지지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잇몸과 입술도 마르는 느낌의 타닌이 강하고, 너무 드라이하고, 신맛이 강했는데, 오픈한 지 1시간 30분 정도가 지나자 꽃향기가 피어오르기 시작합니다. 천천히 음식을 마시며 변화를 관찰하면서 마셔봤습니다. 2시간이 지나나 꽃향과 과실향이 풍성해지면서, 산지오베제의 느낌이 살짝 나는 듯하더니 달콤함도 같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무화과향, 미세한 담배와 가죽향이 같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등심 스테이크와 스모크 치즈랑 맛있게 마무리했습니다. 

 

  맛이 없는 것은 아니었는데, 마시고 보니 숙성되고 더 맛있는 바르바레스코가 마시고 싶어 졌습니다. 그리고 2019년 빈티지는 아직 숙성의 힘이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조금 더 숙성되고 등급이 높은 바르바레스코를 마셔보려고 합니다.  

 

 어느 정도 지속적인 온도 유지를 위하여 아이스 버킷에 담가 적당한 온도를 유지했는데, 잠깐 다른 일로 자리를 잠깐 비웠다가 마신 잔은 온도가 올라서인지 알코올향이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음용온도의 중요성을 느낀 순간이었습니다.  


 

 

4. 포도 품종 정보

 네비올로 : Nebbiolo

 - 피에몬테(이탈리아 북부지방)에서 생산되는 레드 와인 품종으로 이탈리아 최고급 품종 중 하나입니다.

 - 바롤로 와인, 바르바레스코 와인을 생산하는 포도 품종입니다.

② 주요 재배 지역

 - 이탈리아 약 90%, 멕시코, 호주, 미국, 아르헨티나 등

③ 음용 방법 : 향을 모아주는 잔, 디캔팅 60+ 필요, 가격대 ~$30 (바롤로, 바르바레스코는 고 가격임)

④ 특징 : 미디엄~풀바디 (★★★★), 높은 타닌 (★★★★★), 높은 산도 (★★★★★), 낮은 당도 (★)

⑤ 숙성 : 5 ~ 25년 숙성이 가능함

 

■ 바르바레스코 (Barbaresco)

 - 일반 등급 : 숙성기간 최소 24개월 숙성 필요 (숙성기간 중 9개월 오크통 숙성)

 - 리제르바 등급 (Riserva) : 4년 (48개월) 숙성 필요 (최소 오크통 숙성 9개월)

 

■ 바롤로 (Barolo)

  - 일반 등급 : 숙성기간 최소 38개월 숙성 필요 (숙성기간 중 18개월 오크통 숙성)

  - 리제르바 등급 (Riserva) : 5년 (60개월) 숙성 필요 (최소 오크통 숙성 18개월)

 

■ 바롤로, 바르바레스코를 대신할 네비올로 포도 품종 와인

  - 바롤로와 바르바레스코 와인은 고가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데일리 와인으로 즐길 수 있는 네비올로로 만든 와인들이 있습니다. 하기 표의 명칭은 와인이름이자, 피에몬테 지역의 지구 명칭입니다.

 

※ Barolo DOCG, Barbaresco DOCG 등급

DOCG 등급 Gattinara 가띠나라
Ghemme 겜메
Roero 로에로
DOC 등급 Langhe Nebbiolo 랑게 네비올로
Boca 보카
Lessona 레쏘나
Bramaterra 브라마테라
Sizzano 시짜노
Fara 파라
Carema 카레마

 - 이탈리아 와인등급 : DOCG > DOC > IGT > VDT

이탈리아 지도 (피에몬테 지역, 북부)
이탈리아 지도 (피에몬테 지역, 북부)

 

 

 

 

 

5. WINE Label (와인 라벨 읽기)

※ 보통 와인 라벨에는 와인생산자가 소비자에게 보여주고 싶은 순서로 그림이나 글자 크기를 표기합니다.

■ 전면 라벨

① LUCA BOSIO (가장 큰 배경 글자) : 와이너리 명

② BARARESCO : 마을이름이자 와인이름

③ PRODUCT OF ITALY : 생산국 이탈리아 

④ 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E GARANTITA : DOCG 등급

 

■ 후면 라벨

① 2019 : 빈티지

② 와인 설명

 - 포도 품종 : Nebbiolo (네비올로)

 - 향 : Rich plum and blackberry flavours (풍부한 자두, 블랙베리향)

 - 서빙온도 : 16~18℃

 - 추천음식 : Braised meat, main courses and chees (조린 고기, 메인 코스, 치즈)

 

■ 병목 라벨 : DOCG 스티커 (이탈리아 와인등급)

 

Wine Label 읽기
Wine Label 읽기

 

 

6. WINERY Information (와이너리 정보)

① 와이너리 이름 및 역사

 - 1967년 : Egidio (에디지오, 할아버지가 설립) 

 - 현재 Valter(발터, 아버지)를 거쳐 손자 루카 보시오가 열정을 가지고 운영 중

 

② Wine Making (홈페이지 Techinical Sheet 참조)

 - 생산자 : Luca Bosio Vineyards

 - Colour : Garnet Red

 - 재배지역 : Neive and Barbaresco

 - 토지 : 해발 200~300m, 점토, 칼슘 토양

 - Skin contact period : 10일

 - 숙성 : 오크숙성 18개월, 이후 병숙성 6개월

 - 시음온도 : 8℃ (의외의 정보, 병에는 16~18℃ 추천이었음)

 

③ 생산 와인 라인업 (21종)

* 피에몬테 지역에서 와인을 생산하고 있으며, DOCG, DOC 비율이 높음

Barolo DOCG Barbaresco DOCG Nebbiolo d'alba DOC
Appasimento Piemonte DOC Barbera d'Alba "Egidio"  
Barbera d'Asti DOCG Dolcetto d'Alba DOC Langhe DOC Rosso
Gavi di Gavi DOCG Gavi DOCG Langhe Arneis DOC
Langhe Chardonnay DOC Langhe DOC Favorita Sweet white Wine
Sweet Red Wine Blush Rose  
Moscato d'Asti DOCG Moscato spumante Asti DOCG
Rose Moscato Presecco DOC Treviso  

 

■ 바롤로 와인과 네비올로 품종에 대한 추가 정보는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2023.03.17 - [와인 시음 후기 (Review)] - 코스트코 커클랜드 바롤로 와인 후기 Kirkland Signature Barolo 2017 (0049)

 

코스트코 커클랜드 바롤로 와인 후기 Kirkland Signature Barolo 2017 (0049)

코스트코 커클랜드 바롤로 와인 후기 Kirkland Signatue Barolo 2017 (0049) 인터넷에 이탈리아 와인을 검색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자주 보입니다. 이탈리아에는 4대 와인 1. 바롤로 Barolo (피에몬테)

davidshinwine.tistory.com

 

 

2023.01.08 - [와인 포도 품종 (Varieties)] - (012) 네비올로 (와인용 포도 품종 정보 6, 바롤로)

 

(012) 네비올로 (와인용 포도 품종 정보 6, 바롤로)

(012) 네비올로 (와인용 포도 품종 정보 6, 바롤로) '네비올로' 와인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듣기 어려운 단어입니다. 또한 프랑스 와인, 스페인 와인, 그 외 신대륙

davidshinwine.tistory.com


  세상에는 맛있는 와인이 너무나도 많아서 맛없는 와인을 마시는 데에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와인이 좋은 와인들이 다 내 입맛에 맞을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래서 걱정입니다. 여지껏 한 번을 빼고는 다 내돈내산으로 맛있었스니까요.

  루카 보시오는 바르바레스코 명가는 아니지만, 준수한 와인메이커 같습니다. 또한 이번 네비올로로 만든 숙성된 와인들을 경험하고 나니, 네비올로로 만든 숙성을 많이 하지 않은 신선한 네비올로의 와인도 마시고 싶어 집니다. 조만간, 많은 분들이 추천하시는 Langhe Nebbiolo(랑게 네비올로)와 그 밖의 DOC 등급의 와인을 구입해서 마셔볼 예정입니다. 

 

  이탈리아 와인은 사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