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 (WINE)

(022) 와인 마시는 방법 '생각하기, 와인 평가'

by David Shin 2023. 1. 18.

(022) 와인 마시는 방법 '생각하기, 와인 평가'

MARQUES DEL ATRIO 스페인 와인
매우 만족하며 많이 마신 와인, David Shin 평점 ★★★★

 

  이제 와인을 눈으로 보고, 코 향을 맡고, 입으로 마시고 느꼈으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그냥 가볍게 즐기고 공부를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마셨던 와인에 대한 느낌을 말로 표현을 하고 끝이 날 것 같습니다. '오늘 마셨던 레드 와인은 정말 향이 풍부하고 바디감이 묵직해서 너무 좋았습니다.'라고 끝이 나겠죠. 다음번에 다시 마신다면 이 기억이 나면 좋겠지만, 기억이 안 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세상의 와인의 종류가 워낙에 많다 보니 기록해 놓으면 다른 비슷한 종류의 와인과도 비교할 수 있고 지인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리스트도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즐거움도 찾을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마셨던 와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기록하고 평가할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4. 생각하기 (Think)

 (1) 어떻게 더 생각할 것인가?

   - 와인을 목에서 넘겼다고 끝났다고 여기지 말고 입에서 남은 여운과 와인의 뒷맛을 관찰합니다.

   - 그리고 이 와인에서 놓쳤던 남은 풍미들을 되짚어 보는 것입니다.

   - 좋은 와인일수록 피니쉬를 길게 느끼며 여운을 느껴봅시다.

 

 (2) 와인 시음 능력 향상

   - 와인에 대한 미각 능력 향상은 단기간에 성취하기가 어렵습니다.

   - 꾸준한 시음과 노력이 필요하며, 개인적인 시음노트 작성과 비교 시음을 통해서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3) 비교 시음

   - 비교 시음은 관련이 있는 와인들을 나란히 놓고 같이 마셔보는 것입니다. (필요시 블라인드 시음 진행)

   - 경제적으로 가능한 기회가 있으면 많은 경험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 집에서 지인들과 비교 시음의 기회를 만들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① 동일 품종, 다른 생산 국가

   ② 다른 품종, 같이 생산자

   ③ 동일 와인, 다른 생산연도

   ④ 오크 사용여부

   예) 여러 국가의 피노 누아 또는 카베르네 소비뇽, 비슷한 화이트 품종 등

 

 (4) 와인 평가

   ① 유명한 와인평론가들과 사이트들의 자기 자신들만의 기준으로 와인을 평가합니다.

   ② 평가 방법은 100점 만점, 20점 만점, 별 10개, 별 5개 등으로 다양한 평가 방식이 있습니다.

   ③ 점수가 높다고 해서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맛있는 와인은 아닙니다만, 품질 수준은 알 수 있습니다.

   ④ 비평가의 점수만을 볼 것이 아니라, 그 상세한 시음 노트를 읽어봐야 합니다.

   ⑤ 그리고 평가 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자신만의 평가기준을 만들고 많은 평가를 해야 합니다.

     예) 100 점, 90 점, 80 점, / 대단함, 매우 좋음, 좋음, 보통, 나쁨 / ★★★★, ★★ 등

   ⑥ 시음노트를 작성해서 자신만의 와인 기록을 차곡차곡 쌓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시음 노트 작성하기

   ① 시음 와인 명 : 생산 국가, 생산 지역, 생산자, 빈티지, 숙성 등급

   ② 시음 날짜

   ③ 자신의 평가 : 점수 또는 별점 등

   ④ 시각적 기록 : 와인의  색상 등

   ⑤ 후각적 기록 :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강한 향기부터 약한 향기, 느껴지는 향 모두 작성)

   ⑥ 미각적 기록 : 당도, 산도, 타닌, 알코올 함량, 구조감 등

   ⑦ 기타 : 같이 먹은 음식, 장소, 동반자 등

   


■ David Wine 평가 기준

 

  저도 작년에 마신 와인이 20병이 넘어가기 시작할 때에 마셨던 와인에 대한 저만의 기록이 없다 보니, 그 와인에 대한 기억이 너무 흐릿했습니다. 맛있게는 마신 것 같은데 어떤 것 때문에 맛있게 느꼈는지, 그리고 주된 향기가 어떤 것이었는지 기억이 제대로 나질 않았습니다. 정말 이 와인을 다시 구입해서 마셔도 될지? 아니면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해 줄 정도의 와인인지도 기억이 나지 않아서 저도 그때부터 시음 노트를 작성하면서 와인의 평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점수로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기에는 경험이 일천해서 불가능했습니다. 크게 묶어서 평가를 하고 추후 경험이 쌓이면 평가기준을 세분화하면 될 것 같습니다.

 

 ① ★★★★★ : Execellent 자금의 여유가 있다면 다시 꼭 마셔도 좋음

 ② ★★★★ : Very Good 내 돈 주고 구입해서 마셨지만 대만족, 재구매 의사 있음 (선물로 추천)

 ③ ★★★ : Good  내 돈 주고 구입해서 마셨지만 만족, 재구매 의사 있으나 대체 제품이 있을 경우 고민 (선물로 추천)

 ④ ★★ : Normal 내 돈 주고 구입해서 마셨지만 불만족, 재구매 의사 없음

 ⑤ ★ : Bad 내 돈 주고 구입해서 먹지는 않을 맛, 재구매 의사 전혀 없음

 ⑥ ☆ : Impossible 선물을 받아도 오픈하지 않을 것, 의도치 않은 장기숙성 진행 (나쁜 기억)

 

저는 위와 같이 정해봤습니다. 무언가 부족한 설명과 느낌인데 차츰 좋아지지 않을까요? 지금 까지 마셔본 와인들은 대부분 ② ③ ④ 안에 들어갑니다. 가성비가 좋은 ②번 와인이 몇 개가 생기 시작합니다. 

 

 와인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이제 제가 작년에 마셨던 와인들을 리뷰하는 포스트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