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와인 (WINE)

(002) 와인 초보자는 어디서 와인을 살까?

by David Shin 2022. 12. 29.

(002) 와인 초보자는 어디서 와인을 살까?

최근 구입했던 와인들
10월에 구입했었던 와인들 (CU, GS25, 홈플러스, 삐에로마켓)

 

 와인을 알게 된 후에 와인을 마시고 싶었지만, 와인의 세계는 다른 주종과는 달리 공부를 해야지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다고 알고 있었고, 어떤 와인이 내 입맛에 맞는 줄을 전혀 몰랐기 때문에 상당시간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우선 와인의 세계에 빠지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을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우리 주변에서 쉽게 와인을 구할 수가 있으며, 마음만 먹으면 가까운 편의점이나 작은 동네 슈퍼마켓에서도 구입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전혀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와인을 구입할 돈 만원 정도만 있어도 쉽게 초보자가 마셔도 괜찮을 만한 와인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지금 와인을 마시기 위하여 집 근처 편의점에서 행사하는 와인을 주로 만원 ~ 삼만 원 수준에서 구매하며 마시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트에는 제가 알고 있는 와인을 구입할 수 있는 장소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아직 7개월간의 얻은 정보로 부족할 수 있는 점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와인을 구입할 수 있는 장소


(1) 동네 슈퍼마켓(작은 마트)
  - 정말 작은 동네슈퍼에는 없는 경우가 많으며, 지방으로 갈수록 이 경향은 더 커집니다.


  - 가격 : 1 ~ 10만 원대의 와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다른 장소에 비하여 합리적이지 않음, 많이 비싼 경우가 종종 있음)


  - 종류 : 다양하지 않으며, 유명한 와인과 유명하지 않은 와인이 공존해 있습니다.
   (레드, 화이트, 스파클링 와인 최소 1종씩은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


  - 정보 : 가격표에 와인의 이름과 가격 정도의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2) 편의점 (GS25, CU, Seven Eleven)
  - 가격 : 5천 원 ~ 10만 원대의 와인을 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와인 특화 매장의 경우, 10만 원 이상의 고가 와인을 판매하는 곳도 있음)
   (1~3만 원 이내의 와인이 가장 많으며, 5만 원 이하, 10만 원 이하, 10만 원 이상으로 나뉨)


  - 종류 : 한국인에게 인기가 많은 와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격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합리적인 칠레 와인이 주로 많이 있습니다.)
   (칠레,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뉴질랜드 등 많은 국가들의 와인들을 비치하고 있으며, 레드, 화이트, 스파클링

   (샴페인 포함) 등 기본적인 와인 종류를 모두 판매합니다.)


   - 정보 : 가격표에서 와인의 이름과 가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와인의 포도 품종, 바디감, 드라이, 산도, 어울리는 음식 등의 간단한 요약 정보도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며,

    초보자들은 이 정보를 가지고 와인을 선택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와인 판매에 진심을 가지고 있는 편의점의 경우에는 따로 와인의 VIVINO 등의 평점과 와인 전문가의 평점까지 기재를 해 놓기도 합니다. 이런 매장에서 와인코너를 잘 둘러보면 할인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대형마트 (E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 가격 : 5천 원 ~ 20만 원대의 와인, 더 고가의 와인도 판매하는 곳도 많습니다.
    (대형마트의 경우 각 마트마다 가격이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A라는 와인은 어떤 마트가 가장 저렴하며, B라는 와인은 또 다른 마트가 가장 저렴하는 등 가격의 차이가 살짝 존재합니다.  코스트코는 다른 3개의 마트와 다르게 가격이 더 저렴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만, 종류가 다른 마트에 적은 편입니다.)


   - 종류 : 편의점이나 동네 슈퍼마켓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레드, 화이트, 스파클링, 주정강화 와인 등 많은 종류들이 있으며, 대부분 국가별로 분류하여 와인코너를 만들어놓았습니다. 각 국가마다 유명한 생산자가 많기 때문에 많은 수입업체에서 와인을 공급받아서 비치를 해 놓습니다. 국가별로 주요 포도 품종도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생산자의 다양한 포도 품종의 와인이 비치되어 있어 고르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다만, 코스트코는 레드, 화이트, 스파클링 와인을 선별해서 가져다 놓기 때문에 다른 마트에 비하여 와인의 종류가 많지 않고 와인코너의 크기도 규모가 작습니다.)


  - 정보 : 편의점과 비슷한 수준의 정보를 제공하지만, 일부 마트들은 와인코너 담당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

    와인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와인에 진심을 다하는 매장의 경우에는 와인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비치해 놓은 매장도 있습니다. 

(4) 와인 판매 전문매장 + 주류 전문매장
  - 가격 : 5천 원 ~ 고가 와인 보유 (가격은 매장마다 차이가 많음)
   (매장의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은 프랑스, 이태리, 미국의 고가의 와인을 보유하고 있는 매장이 많이 있습니다.

    따로 선반이 아닌 와인셀러 또는 와인전용 매대에 보관하며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백만원, 천만 원 대 와인도 볼 수 있습니다.)


  - 종류 : 와인 전문 매장의 경우 많은 종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와인, 고가의 와인, 레드, 화이트, 스파클링(샴페인 포함) 등 인기 있는 제품들과 희귀한 와인, 오래된 빈티지의 와인도 있습니다.)


  - 정보 : 기본적으로 국가, 품종, 평점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매장 직원의 도움을 받으면 많은 정보를 추가적으로 얻을 수가 있으며, 와인과 함께할 음식의 정보를 주고 잘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 와인 전문점 중에서 매장 정책에 따라 가격이 타 매장에 비하여 저렴한 와인전문점이 있어서, 와인 선택에 대해서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인 사람들은 종류가 적더라도 작은 할인 매장도 많이 이용합니다. 


(5) 백화점
  - 가격 : 1만 원 ~ 고가의 와인
(가격은 1~4번의 나온 구입처보다 높은 가격을 자랑합니다. 저는 솔직히 구경은 많이 했지만, 행사가 열리지 않은 경우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인하여 구매를 한 경험이 적습니다.)


  - 종류 : 백화점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마트와 와인 전문점 수준의 와인 종류를 비치해 놓고 있습니다. 
(레드, 화이트, 스파클링, 희귀 와인, 고가의 와인 보유)


  - 정보 : 마트, 전문점 수준의 정보를 표기하고 있으며, 와인 전문 정보를 가지고 있는 전문가도 있는 매장이 있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제가 와인을 주로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을 해 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