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0) 아르헨티나 와인 특징 품종 생산 지역 _ Argentina (국가 3)
아르헨티나에도 많은 와인들이 생산됩니다. 와인초보들에게는 아르헨티나는 생소한 나라입니다. 하지만, 와인마니아 중에서는 아르헨티나의 말벡의 매력에 빠진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저도 아르헨티나 와인은 말벡 1번의 경험 말고는 다른 와인을 아직 마셔보지 못했습니다. 와인을 좋아하는 지인들이 추천해 준 와인들이 사실 생각보다 고가인 와인들을 추천해 주셔서 아직 많은 경험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가성비가 좋은 와인들도 있어서 나중에 천천히 경험하려고 합니다. 사실 아르헨티나는 말벡 말고도 까베르네 쇼비뇽, 시라 등 다른 레드 와인도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트는 축구를 잘하는 나라, 메시의 나라, 칠레의 옆나라인 아르헨티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4. 아르헨티나 (Argentina)
(1) 국가정보
① 국가명/수도: Repulica Argentina
- 1516년 발견됨
- 1580년 스페인 식민지
- 1816년 독립 영웅 마틴 장군의 지휘로 독립
- 1853년 현재 국토로 통일
② 면적 : 2억 7,804만 ha (세계 8위), 남북거리 (3,700km), 동서거리 (1,700km)
③ 인구 : 4,577만 명 (세계 33위), 97% 유럽계 백인(이탈리아계 35%, 스페인계 28% 등)
④ 언어 : 스페인어
⑤ 기후 : 북부 (아열대 기후), 중부 (온대 기후), 남부 (한대 기후)
(2) 와인 생산 정보
① 주요 생산 포도 품종 (생산량 많은 포도 품종 순)
- 말벡 (레드, 약 15%) > 세레사 > 크리올라 그랑데(레드) > 보나르다(레드) > 까베르네 소비뇽 (레드)
> 시라(레드) > 페드로 히메네스 > 모스카텔 로사도 > 토론테스 > 템프라니요(레드) > 기타
② 주요 생산지와 특징
- 포도 생산지 면적 : 214,718 ha
(세계 5위, 이탈리아 > 프랑스 > 스페인 > 미국 > 아르헨티나 > 호주 > 칠레 )
- 아르헨티나 포도 생산지역
(멘도사 생산량 약 70% > 산후안 약 20% > 라 리오하> 파타고니아 > 살타 > 카타마르카 )
(3) 아르헨티나 와인 특징
ⓞ 자국의 수요가 높아 내수로 소비되는 비율이 굉장히 높으며, 수출량은 많지 않습니다.
ⓞ 와인 레이블에 품종이 기입되기 위해서는 해당 품종 100% 사용이 되어야 합니다
① 사막 같은 기후와 모래로 뒤덮인 토질과 고지대 생산 (1,500 m ~ 3,000 m) 특징입니다.
② 이전에는 오크를 과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졌으나, 최근 균형 잡힌 오크 숙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③ 멘도사 지역에서는 대규모 와이너리가 많으며 각 와이너리마다 특성이 매우 다릅니다.
④ 자신들만의 와인을 만들자는 기조가 강하며, 상업화된 칠레보다 소규모 와이너리수가 많습니다.
⑤ 고도가 높은 산지에서 생산되는 와인은 와인 생산자의 주관보다는 테루아가 많이 반영됩니다.
⑥ 최근 아르헨티나 와인들은 신선함
(4) 아르헨티나 와인 포도 품종별 특징
① 말벡 (Malbec) = Cot(코)
- 아르헨티나에서 가장 중요하고 많이 생산되는 품종으로 프랑스가 원산지입니다.
- 풍부한 과일 풍미와 부드러운 초콜릿 향이 남는 피니쉬가 특징입니다.
- 바디감이 굉장히 묵직한데 비하여, 타닌이 강하지는 않습니다.
- 아르헨티나 멘도사, 산후안, 라 리오하 지역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전 세계 약 75% 이상)
- 프랑스에서 약 20%가 생산되며, 미국, 남아프리카공화국, 호주 순으로 생산이 되고 있습니다.
- 바디감 (★★★★★), 당도 (★★), 타닌 (★★★), 산도 (★★★), 알코올 함량 (★★★★)
- 주요 향 : 붉은 베리, 블랙베리, 붉은 자두, 바닐라, 초콜릿 등
- 말벡 (우코 밸리)
: 멘도사 인근의 우코 밸리에서 생산되는 와인은 높은 지대에 생산됩니다.
: 감칠맛과 건조한 타닌, 검은 과일향이 특징입니다.
- 말벡 (마이푸)
: 멘도사 전통적인 생산지인 마이푸 지역에서는 우아한 특징을 가진 말벡이 생산됩니다.
- 말벡 (루한 데 쿠요)
: 멘도사 내 지역으로 소구역마다 특징적인 말벡이 생산됩니다.
: 페르드리엘(타닌), 라스 컴프에르타스 (우아함), 비스타일바 (미네랄), 아그렐로 (우아함, 강건함)
② 까베르네 소비뇽
- 멘도사 지역의 까베르네 소비뇽은 농후한 과일 풍미가 납니다.
- 새 오크통에서 숙성 시 품질 좋은 와인이 되며, 최상급은 18개월 이상 숙성이 진행됩니다.
- 주요 향 : 블랙 커런트, 블랙체리, 담배 연기 향
③ 카베르네 말벡 블렌드
- 아르헨티나 블렌드인 까베르네 소비뇽과 말벡 블렌드는 인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말벡의 고급스러운 맛과 폭발적인 베리향은 까베르네 소비뇽의 타닌과 풍미와 보완됩니다.
- 주요 향 : 자두, 블랙베리, 초콜릿, 흑연, 담배
④ 보나르다
- 아르헨티나에서 주로 생산되는 품종으로 말벡과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 과즙이 풍부한 붉은 과일, 검정 과일 풍미가 강하나 말벡보다 가벼운 느낌이 납니다.
- 부담 없이 즐기기 좋으며, 가격이 저렴합니다.
- 주요 향 : 체리, 자두, 코코아, 감초 등
⑤ 피노누아 (파타고니아)
- 파타고니아 지역의 네우켄과 리오 네그로에서는 독특한 피노 누아가 생산됩니다.
- 달콤한 붉은 과일 풍미와 허브차 풍미가 특징입니다.
- 주요 향 : 레드 커런트, 체리, 흑연, 얼그레이차 등
⑥ 토론테스
- 향이 풍부한 화이트 와인으로 달콤한 향이 있으나, 맛은 드라이합니다.
- 토로테스 리오하나 품종(Torrontes Riojana)으로 만든 와인이 품질이 좋습니다.
- 주요 향 : 리치, 레몬, 라임, 복숭아, 감귤 향 등
⑦ 샤르도네
- 멘도사에서 생산되는 샤르도네는 오크향이 나며, 크림 같은 부드러운 질감이 특징입니다.
- 아르헨티나의 더운 지역에서는 샤르도네 생산이 어려워 좋은 품질 와인을 찾기 어렵습니다.
- 주요 향 : 사과, 파인애플, 크림 등
포스트를 작성하고 나니 아르헨티나 품질 좋고 유명한 와이너리의 말벡과 보나르다 품종으로 제조된 와인이 마시고 싶습니다. 한 때 까베르네 소비뇽에 푹 빠져있을 때에는 정말 바디감이 꽉 찬 와인이 마시고 싶어서, 지인들에게 풀바디 와인을 추천해 달라고 했었는데 대부분의 지인들이 아르헨티나 말벡을 추천했었습니다. 말벡도 묵직하며 좋은 밸런스를 가진 와인이 많아서 추후 경험이 기대가 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뉴질랜드 와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와인 생산 국가 (Count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032) 호주 와인 특징 품종 생산 지역 _ Australia (국가 5) (0) | 2023.01.30 |
---|---|
(031) 뉴질랜드 와인 특징 품종 생산 지역 _ New Zealand (국가 4) (0) | 2023.01.28 |
(029) 칠레 와인 특징 품종 생산 지역 2 _ Chile (국가2) (0) | 2023.01.25 |
(028) 칠레 와인 특징 품종 생산 지역 _ Chile (국가2) (0) | 2023.01.24 |
(027) 스페인 와인 특징 품종 생산 지역 3 _ Spain (국가1) (0) | 2023.01.23 |
댓글